- 광주·전남 시·도민과 함께 남북화해와 동북아평화의 가교역할을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
2000년 10월 (사)우리민족은 광주·전남지역에서 민족의 화해와 협력, 공동번영을 위하여 어려움에 처한 북한 동포에 대한 인도적인 지원 등 남과 북, 해외동포들이 서로 돕는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민족번영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이바지 하고자 창립하였습니다.
우리민족은 민족의 공동번영과 일류국가를 건설하기 위하여 남과 북의 평화적인 통일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북녘동포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교류협력사업을 통해 남북 간의 반목과 대립을 넘어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민족의 화해와 공존을 이루어가고, 또한 아픈 역사를 껴안고 중국과 러시아 등 해외 각지에 흩어져 살고 있는 재외동포에 대한 지원과 연대를 통하여 한민족 디아스포라를 형성함으로서 한민족으로서 정체성을 회복하고 자긍심을 찾아 가고자 합니다.
우리들의 더딘 발걸음이 한민족의 역사 속에서 큰 희망으로 자리매김하리라는 것을 믿기에 이 길을 걸어가고자 합니다. 남북 통합의 길은 어렵고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허나 우리민족의 미래는 분단체제가 만들어온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한반도의 평화적인 통일을 이룰 때 번영할 수 있습니다.
우리민족은 광주·전남 시·도민과 함께 남과 북, 러시아, 일본 등 해외를 잇는 평화의 가교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험한 길에 기꺼이 함께 하고자 해 주신 모든 분들께 평화의 마음을 담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더디 가도 묵묵히 제 길을 가고 함께 나눌 수 있다면 우리 모두는 남북 통합의 날을 머지않아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도적 대북지원과 남북 간 교류사업이 정치변화로 복원되길 기대하고 있으며 남북 간의 반목과 대립을 깨고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민족의 화해와 공존을 이뤄가는 데 우리민족이 중심적 역할을 하겠습니다. 남과 북이 비로소 하나가 될 때 우리는 진정 행복할 수 있을 것이며 동북아의 번영과 세계 평화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장도에 여러분도 함께 동참 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2023년 2월이사장 김광훈